Hey guys, it's yeoni ssaem.
In this episode, I'm going to talk about special foods Koreans eat on special occasions. I hope this episode helps with your Korean learning.
🍐사연 신청 (Share your story) in this link below.
https://forms.gle/oFximFKW1hSwwJX46
🍐Script
안녕하세요 여러분 여니쌤입니다. 잘 지내셨나요?
오늘은 한국인들이 특별한 날 먹는 음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전에 Easy Korean with Yeonissaem 이 팟캐스트에 조금 큰 두 가지 변화가 있어서 먼저 알려드리려고 해요.
첫 번째 팟캐스트의 길이가 늘어날 거예요. 지금까지는 보통 5분 정도로 팟캐스트를 만들었었는데요. 이제부터는 조금 길게 팟캐스트 길이를 늘려서 여러분과 더 많이 소통하는 팟캐스트가 되려고 합니다. 그래서 두 번째 이 변화가 더 중요한데요.
두 번째로는 여러분들의 사연을 받아보려고 합니다. 어떤 사연인지 궁금하시죠? 음 너무 거창하지 않아도 돼요. 그냥 나의 하루, 여러분은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신지 저에게 보내주세요. 그리고 여러분이 혹시 고민이나 걱정이 있다면 그런 부분도 저에게 보내주시면 제가 조금은 여러분의 걱정과 고민을 덜어드릴게요. 또 한 가지는 저는 여러분들의 문화 그리고 여러분들의 나라의 음식이 정말 궁금하거든요. 여러분들 나라의 특별한 음식이나 문화를 저에게 알려주시면 제가 여기 팟캐스트에서 다른 많은 분들에게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오늘 기분 좋은 일이 있었어요”, “오늘 화나는 일이 있었어요”, “오늘 슬픈 일이 있었어요” 어떤 이야기라도 좋으니깐요. 저에게 보내주시면 우리 같이 파케스트를 통해서 이야기 한번 나눠봐요. 그리고 가끔은 제가 인터뷰 또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래도 이 팟캐스트가 쉬운 한국어 팟캐스트잖아요. 그래서 최대한 제가 천천히 또박또박 말하려고 노력하고 항상 스크립트도 넣어드릴 거니깐요. 여러분 한국어 공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 이제 오늘의 주제로 넘어가 볼게요. 첫 번째 한국인들은 생일날 무슨 음식을 먹을까요? 아마 아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요. 바로 미역국을 먹는데요. 미역국은 (우리가) 산모분들이 애를 낳고 미역이 몸에 좋기 때문에 많이 먹는 전통이 있었어요. 그래서 미역이 산모분들에게도 좋고 아이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그래서 이 전통으로 인해서 생일날마다 미역국을 먹게 되었어요. 그래서 친구가 “나 오늘 생일이야”라고 이야기를 하면 우리는 보통 “미역국 먹었어?”라고 물어보기도 한답니다. 이게 정말 대표적인 생일 음식이에요. 여러분도 다음에 생일날 미역국 한번 만들어보세요.
그리고 두 번째로 한국인들이 많이 특별한 날 먹는 음식은 바로 시험 보기 전에 찹쌀떡이나 엿을 먹는 전통이 있습니다. 보통은 시험을 보는 사람에게 선물로 찹쌀떡이나 엿을 주는데요. 이 의미는 여러분이 아마 찹쌀떡이나 엿을 드셔보셨다면 아실 거예요. 먹을 때 찹쌀떡이나 엿이 이에 달라붙거든요. 이 ‘붙다’라는 동사와 ‘시험에 붙다’ 시험에 붙다라는 뜻은 Pass the exam 이렇게 시험에 통과하다라는 뜻으로 사용을 하는데요. 이 '붙다'가 같은 뜻은 아니지만 같은 단어예요. 그래서 시험에 딱 붙으라고 찹쌀떡이나 엿을 선물해 준답니다. 그러면 이걸 맛있게 먹고 시험을 잘 보면 돼요. 또 뭐가 있을까요?
음 이사하는 날 이사하는 날 한국인들은 짜장면을 먹습니다. 짜장면은 한국식 중국 음식이거든요.
이 음식을 왜 먹게 되었을까? 제가 생각을 해봤는데요. 이사를 하는 날을 여러분이 생각해 보시면 굉장히 어수선하고 물건들도 다 박스 안에 들어가 있고 요리를 하려면 박스에서 요리 도구를 꺼내야 되는데 이게 조금 귀찮죠. 그리고 이사를 했으니까 몸도 힘들고 그냥 요리 안 하고 싶고 뭔가 그냥 배달 주문해서 먹고 싶잖아요. 그래서 한국인들은 이사하는 날에 배달 음식을 많이 시켜 먹었었는데요.
지금은 많은 정말 어떤 음식이든 배달을 해서 먹을 수 있는 시대지만 예전에는 배달을 해주는 식당이 많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보통 배달이 가능한 식당은 중국 음식, 중국집이 하나의 뭔가 배달이 가능한 식당이었습니다. 그래서 짜장면이나 탕수육, 짬뽕 이렇게 시켜 먹었던 게 아직까지도 이사하는 날에는 짜장면을 먹어야 된다는 그런 전통으로 남게 된 것 같아요.
또 이거는 굉장히 재밌는데요. 비 오는 날에 한국인들은 무엇을 먹을까요? 여러분 혹시 부침개, 김치전, 해물파전 이런 전 종류를 드신 적 있으신가요? 영어로는 Korean Pancake 이라고 하는데요. 이 음식을 만들 때 소리가 기름을 이렇게 튀기는 소리가 나잖아요. 이 소리가 비 오는 소리와 비슷하다라고 생각을 해서 비가 오면 ‘아 부침개 먹고 싶다’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비가 올 때 한국 사람들은 부침개,전, 파전이나 막걸리를 같이 먹습니다. 물론 이거는 모든 사람들이 비 오는 날 먹는 건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비 오는 날 ‘아 이런 날에는 파전이나 부침개나 막걸리 먹어야 된대’ 라고 말하시는 분이 많이 계실 거예요. 아마 K-드라마나 친구들에게서 들어본 적이 있으셨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하나를 더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한국에는 봄쯤에 황사가 굉장히 심한데요.
황사가 심한 날에는 이런 먼지 같은 게 우리 몸속으로 많이 들어오게 돼요.
그래서 한국 사람들은 이런 날에는 삼겹살을 먹어서 기름을 이렇게 넣어줘야 된다라고 말을 하거든요. 그래서 황사가 심한 날에는 삼겹살을 먹기도 한답니다. 그런데 사실 삼겹살이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고 해요. 이런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삼겹살보다는 사실은 미역 제가 처음에 말씀드렸던 미역국 그리고 다시마 같은 해조류를 많이 드시면 이 해조류들이 몸속에 들어가서 이 황사나 미세먼지 같은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제 여러분들은 (황사) 한국에 가셨을 때 황사가 심했다라고 이렇게 느끼셨다면 해조류를 드셔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 오늘은 한국인들이 특별한 날 먹는 음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여러분의 나라에서는 어떤 음식을 드시나요? 생일날 드시는 특별한 음식이 있나요? 아니면 시험 보기 전날 드시는 특별한 음식이 있나요? 여러분 나라에서 특별한 날 먹는 음식에 대해서 공유해 주세요.
그리고 제가 사연을 신청할 수 있는 부분을 만들어둘 테니깐요. 사연도 많이 많이 신청해 주세요.
그러면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에 또 만나요.
🍐 Vocabulary
사연 - Story
소통하다 - Communicate
또박또박 - Clearly
미역국 - Seaweed soup
산모 - woman who has just given birth or a woman who is in the postpartum period
찹쌀떡 - Sticky rice cake
엿 - Yut (traditional Korean sweetener)
배달 주문 - Delivery order
전통 - Tradition
기름 - Oil
튀기다 - Fry
황사 - Yellow dust
미세먼지 - Fine dust
해조류 - Seaweed"
🍐 You can also listen to it on Spotify.
https://open.spotify.com/episode/6DTXZJvCugtoYOlByVTMLd?si=1849ca1824114193
🍐You can also listen to it on Apple Podcast
https://podcasts.apple.com/gb/podcast/easy-korean-with-yeoni-ssaem/id1674920378?i=1000654958350
'Easy Kore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Episode. 10 한국의 장마 기간 The monsoon season in Korean (0) | 2024.07.09 |
---|---|
Episode. 9 드디어 첫번째 사연과 문화를 소개해 드려요. Let me introduce the first story and culture. (0) | 2024.06.22 |
Episode. 7 That girl life 갓생살기 (0) | 2024.02.20 |
Episode 6. Easy Korean News (Korean age, Thread, Minimum Wage System in Korea) (0) | 2023.07.15 |
Episode 5. What happened last week in the world 쉬운 뉴스 2 (0) | 2023.06.27 |